반응형

 

 

 

 

1억 대출 이자 계산하는 방법

대출을 하면 이자를 얼마 내는 지가 가장 큰 관심사일 것입니다.  오늘은 1억의 대출 이자가 얼마인지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이자는 상환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데,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 

만기 일시상환 방식 : 원금은 만기일에 상환하고 그 전까지는 이자만 납부하는 방식

* 장점 : 대출자 입장에서는 약정 기간동안 이자만 내면 되기에 부담이 상당히 적습니다. 

* 단점 : 만기시 일시에 전액을 갚아야 하므로, 만기가 가까워 질 수록 상환 부담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. 

* 예시
- 대출금 : 1억원
- 대출금리 : 3%
- 대출기간 : 1년
- 총 이자 : 3,000,000원
- 매월 상환금 : 250,000원
- 마지막 달 상환금 : 1억 25만원

 

원금균등분할상환 : 대출의 기간동안 원금을 매달 균등하게 나눠 상환하고, 이자는 매월 상환하고 줄어든 원금 잔액에 대해서 지급하는 방식

* 장점 : 원금 납부에 따른 대출 금액이 감소함에 따라 이자도 같이 줄어 드는 방식이기에, 자금적 여유가 생겨서 '중도상환'으로 원금을 추가로 갚게 되면 그만큼 이자는 더 줄어들게 됩니다.

* 단점 : 매달 납부해야 하는 액수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, 관리하는 것이 불편하다.또한, 대출 원금이 거의 그대로인 상환 초기에 더 많은 금액을 내야 하기에 상환 부담이 있습니다.

* 예시 
- 대출금 : 1억원
- 대출금리 : 3%
- 대출기간 : 1년
- 총 이자 : 1,624,960원
- 총이자가 1,624,960원으로, 만기 일시상환 방식에 비해서 원금이 줄어드는 폭이 크기 때문에 이자가 줄어든 것입니다. 

 

원리금 균등분할상환방식 : 원금과 이자를 합산한 다음 매달 같은 금액으로 상환하는 방식

* 장점 : 매달 내야 하는 납부금이 동일하기에 자금 관리 면에서 유리합니다. 원금균등분할상환의 경우 초기에 더 많은 돈을 내야 하지만,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균등분할상환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후반에 더 많은 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등을 고려하면 약간 유리합니다.

* 단점 : 정확한 원리금 계산을 위해서 컴퓨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.

* 예시
- 대출금 : 1억원
- 대출금리 : 3%
- 대출기간 : 1년
- 총 이자 : 1,632,390원
- 총 이자 금액은 1,632,390원으로, 만기 일시 상환 방식에 비해서는 저렴한 가격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 

 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